플라스틱도 비닐도 없는 가게_인천, 전라남도, 제주도편

아침에는 비닐로 포장된 빵, 칫솔과 세제는 플라스틱속에, 커피 한 잔 사러 카페에 가면 일회용컵을 들고 나온다.

끝없이 나오는 포장 쓰레기가 불편한 우리에게는 '무포장가게'가 필요하다. 필요한 만큼 덜어주고, 텀블러를 들고가면 할인해주고,

용기를 깜빡해도 빌려주기까지, 환경을 위해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는 가게들이 우리동네에도 있을지 모른다. 

인천, 전라남도, 제주도의 무포장가게들을 소개합니다

무포장가게는?


무포장가게는 일회용·플라스틱 과대포장을 유통과정에서 제한하고, 

소비자가 용기를 가져와 포장 쓰레기를 줄이는 행동을 환영하는 가게입니다.
가게마다 판매하는 제품의 특징이 있고, 당장 포장을 없애지 못하는 제품도 있지요.
하지만 일회용·플라스틱 쓰레기 대신 손님들의 ‘용기’를 환영하는 가게들은 지역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움직임입니다.

무포장가게 프로젝트는 제로웨이스트샵 뿐 아니라 카페, 식당, 베이커리, 서점, 꽃집, 편집샵 등 다양한 업종의 가게가 전국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포장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개인 용기를 환영하고,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는 무포장가게를

만나보아요.

인천, 전라남도, 제주도의 무포장가게들

[소중한모든것]

‘어? 무슨 향기지?’ 문을 열자마자 기분 좋은 향기에 취해 나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는 가게. 대부분 중고로 사거나 나눔 받았다는 탁자들과 전시용 상자들은 모두 소중해 보인다. 비누, 디퓨저, 캔들 등을 만드는 수업이 정기적으로 열려 쓰레기 없이 내가 원하는 것들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주인장이 충분히 사용해보고 좋았던 물건들만 판매중이며 조금씩 판매 품목들을 늘려갈 예정이라고. 코너에 있어 찾기 쉽고 넓은 창으로 되어 있어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을 준다.

제로웨이스트샵 / 제로웨이스트 생활용품, 천연비누 
인천시 남동구 인하로 617, 플러스타워 108호 
070-4266-0247 
Instagram @sojunghan_everything

[쿤스트호이테]

옛 화학공장에서 화학이 아닌 천연에서 나오는 색으로 사람들에게 옷을 입힌다. 사람처럼 각각의 개성을 가지고 태어나는 옷들이다. 어떤게 더 좋고 나쁘고가 없이 서로다른 매력을 가진 옷들에서 인간미가 있다. 그것을 입는 사람 또한 있는 그대로 가치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단 하나의 옷’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손을 움직이는 쿤스트호이테.

옷가게 / 옷, 모자, 스카프 
인천시 서구 장고개로 243-8, A-03 
032-547-0928 
www.kunstheute.kr, Instagram @kunstheute_official

[포레스테이블]소박한 가게 내부를 들어섰다. 친환경 우리 농산물을 사용하여 만든 비건 식사 빵과 간식들은 아침 햇빛을 가득 머금고 있었고 친환경과 건강함이라는 가게의 철학을 잊게 만드는 맛이 인상적인 가게였다. ‘자연을 담은 테이블’ 이라는 의미의 포레스테이블. 운영하는 분들의 마음을 알아가다 보니 광양 도시 숲 중심에서 나무가 무성한 진짜 숲을 만난 기분이었다.

베이커리 / 비건 빵, 비건 제과 
전라남도 광양시 자작길 39, 1층
010-6406-0420
Instagram @forestable_table

[지구별가게]

지구에 ‘지구별가게’가 있어 참 감사하다. 미싱 공방인가? 제로웨이스트 가게인가? 기웃기웃 거리다보니 들어오라고 반갑게 손짓을 해 주신다. 미싱 공방과 가게가 함께 운영되고 있어 바느질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제로웨이스트 소품과 물건들을 만나는 재미가 쏠쏠하다. 나에게 필요한 제로웨이스트 소품들을 직접 만들어 주기도 해 더 자주 가게되는 곳 . 예쁘고 사랑스러운 동백꽃이 프린팅된 천으로 만든 면생리대와 주머니는 제주도에서만 만날 수 있다. 끊임없는 제로웨이스트 제품 개발과 실천 운동으로 갈때마다 새롭고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곳이다. 직접 내려주는 따뜻한 귤차 한 잔과 함께 도란도란 수다를 떨며 시간가는 줄 모르고 머무르게 되는 곳. 2019년 12월부터 서귀포시에도 지구별가게 2호점이 오픈되었다.

제로웨이스트샵 / 제로웨이스트 생활용품 
제주도 제주시 월랑북2길 16, 1층
064-711-8291
Instagram @jigubyul_store

[핸드메이드라이프]

버스 정류장 바로 앞 하얀 벽을 들어가 옛날 창고의 문을 통과하면 너른 마당과 엉크러져 있는 텃밭이 보인다. 편안하고 아름다운 핸드메이드라이프샵. 손과 함께하는 삶의 실천을 품은 대정의 무포장가게. 따뜻한 햇살이 드는 내부의 한 쪽은 워크샵을 비롯해 손이 꼼지락 사부작 놀 수 있고, 다른 한쪽은 샴푸나 세제 등의 리필부터 용기에 직접 덜어가는 치약, 아로마 오일, 빨대, 밀랍 랩, 수세미, 칫솔, 반려견 똥종이 등의 각종 각색의 일상용품들이 있다. 공간의 구석 구석 마다 손글씨로 쓴 메세지와 캠페인이 정겹다. (플라스틱 뚜껑을 모아요! 정수기 필터를 모아요!) 코로나로 모이는 일에 대해 조심스럽지만 한편 같이 모여 고민 을 나누고 실천하는 시너지를 꿈꾸는 핸드메이드라이프샵의 소망이 곧 몽실 몽실 피어오르 기를.

제로웨이스트샵 / 제로웨이스트 생활용품 
제주도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로
256 010-9620-1351 
Instagram @handmadelife79

[마이 아일랜드]

서귀포의 조용한 마을, 호근동에 은은하게 녹아든 에코라이프샵 마이 아일랜드. 마이 아일랜드는 오가닉 패브릭 제품을 판매하는 에그트리와 함께하는 라이프스타일샵이다. 유리용기, 다회용 빨대, 면 소재의 파우치와 그물가방, 대나무 칫솔, 수세미 등 쓰레기를 줄이거나 일회용품을 대체할 수 있는 일상의 물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시간을 머금은 빈티지 찻잔에 도 잠시 마음을 뺏겨보길! 제주의 여행지라는 특성과 코로나 때문에 가뜩이나 빨대와 일회 용 컵 사용이 늘고 있어 걱정인 와중에 다양한 소재의 다회용 빨대를 보니 반가웠다. 붐비는 관광지 대신 지구의 내일을 생각하는 이곳의 분위기를 제주의 한 기억으로 담아보자.

제로웨이스트샵 / 제로웨이스트 생활용품 
제주도 서귀포시 호근로112번길 24
070-8809-0707
Instagram @myisland_official

© 2020 by 쓸 SSSSL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