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무포장가게'를 소개합니다_서대문구편

아침에는 비닐로 포장된 빵, 칫솔과 세제는 플라스틱속에, 커피 한 잔 사러 카페에 가면 일회용컵을 들고 나온다.

끝없이 나오는 포장 쓰레기가 불편한 우리에게는 '무포장가게'가 필요하다. 필요한 만큼 덜어주고, 텀블러를 들고가면 할인해주고,

용기를 깜빡해도 빌려주기까지, 환경을 위해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는 가게들이 우리동네에도 있을지 모른다. 

서울시 서대문구의 무포장가게들을 소개합니다

무포장가게는?


무포장가게는 일회용·플라스틱 과대포장을 유통과정에서 제한하고, 

소비자가 용기를 가져와 포장 쓰레기를 줄이는 행동을 환영하는 가게입니다.
가게마다 판매하는 제품의 특징이 있고, 당장 포장을 없애지 못하는 제품도 있지요.
하지만 일회용·플라스틱 쓰레기 대신 손님들의 ‘용기’를 환영하는 가게들은 지역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움직임입니다.

무포장가게 프로젝트는 제로웨이스트샵 뿐 아니라 카페, 식당, 베이커리, 서점, 꽃집, 편집샵 등 다양한 업종의 가게가 전국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포장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개인 용기를 환영하고,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는 무포장가게를

만나보아요.

서울 서대문구의 무포장가게들

2. 까페여름.jpg

[까페여름]
해가 저물어가고 달이 뜰 시점에, 따뜻함이 느껴지는 공간으로 흘러가게 된다. 커피의 달달한 향이 코에서 머물고 빈티지한 소품에서 사람의 손길이 느껴지면서 마음이 편안해진다. 정성스럽게 가꾼 공간에서 시간을 보낼 때 내가 존중 받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해준다. 커피 한 잔에 풍경과 공간을 오롯이 마시며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며 오늘 하루도 보낸다.

카페 / 음료, 디저트 
서울시 서대문구 가재울로6길 53-3, 1층 
070-4107-9510 
Instagram @cafe_yeorm

13. 우디무드.jpg

[우디무드]

가게에 들어서면 평소에 보기드문 물건이 가득 메우고 있다. 유리, 자기, 나무의 다양한 형태에서 눈을 뗄 수가 없다. 여기 저기를 둘러보면서 절로 감탄사가 나온다. 아름다운 물건을 집에서 사용하는걸 상상을 하면 행복이 일상 속으로 흘러들어 올 것 같은 기분이 든다. 포장시에 귤칩을 끼워주는데 먹는게 아니니 입으로 넣지 않도록 조심.

편집샵 / 나무, 라탄 생활 소품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 52-6, 1층 4호 
010-6753-0151
Instagram @woody_mood_

22. 페이퍼넛츠.jpg

[페이퍼넛츠]

한적한 거주 공간과 힙한 카페들이 섞여 있는 불광천 중간 즈음 견과류 전문상점 ‘페이퍼넛츠’가 위치해 있다. 방부제 가득한 견과류가 먹기 싫어 직접 만들기 시작했다는 사장님의 철학에 따라 매일 아침 구운 신선한 견과류, 그래놀라를 맛볼 수 있다. 특히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인 얼그레이, 시나몬, 코코넛 등이 시즈닝된 견과는 견과류 안 먹던 사람의 입맛까지 바꿔 놓는다는 후기가 가득할 정도로 중독적이다. 가게 안에는 지구에게도 건강한 방식으로 운영한다는 확고한 가치관이 곳곳에서 보여진다. 일회용품 대신 소창 손수건과 유리빨대를 사용하고 용기 없는 손님들의 무포장을 응원하기 위해 유리병 대여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페이퍼넛츠를 가는 날은 양 손에 빈 유리병 가득 들고 간다. 한 병에는 이미 중독되어버린 시즈닝 견과 가득, 다른 병들은 더 많은 사람들의 무포장을 응원하며 내려놓는다.

카페 / 견과류, 그래놀라, 요거트 
서울시 서대문구 거북골로24길 37-8, 1층
02-6408-7799
www.papernuts.kr, Instagram @paper_nuts

16. 이 세계는 놀이터예요.jpg

[이 세계는 놀이터예요]

꼬불꼬불한 골목길을 따라가면 ‘이 세계는 놀이터예요’가 나온다. 햇살이 창문을 타고 들어 오면서 놀이터는 포근함으로 가득해진다. 이 곳의 채식 김밥과 먹거리는 고픈 배를 든든하게 채워준다. 고슬고슬한 현미는 입안으로 타고 들어와서 씹고 또 씹으면서 단맛과 풍미가 퍼진다. 김밥의 재료들이 마치 한편의 연극처럼 조화롭다. 몸에도, 지구에도 건강한 재료로 맛있는 채식 김밥과 먹거리를 만드는 곳, 이 세계는 놀이터예요.


음식점 / 비건 김밥, 비건 반찬 
서울시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88-15, 1층 2호
070-7576-0386 
Instagram, twitter @lets_twip

23. 포포브레드.jpg

[포포브레드]

사람, 동물, 지구, 내일. 이 넷을 위한 빵집이 있다. 포포브레드 이름에 담긴 뜻을 하나씩 풀 어본다. 나를 돌아보다가, 내 주변의 강아지와 고양이에 눈을 돌린다. 더 나아가 고통받는 존재에 대해 떠올린다. 아파하는 지구, 그리고 멀지 않은 미래의 안전, 내일 명암의 정도는 오늘 결정될 것이다. 포포브레드에서는 버터와 우유, 계란, 정제설탕, GMO 재료가 들어가지 않은 건강하고 맛있는 빵을 선사한다. 쌀가루와 유기농밀, 천연발효종만을 사용하여 정 성스레 굽는다. 수 년간 제과제빵을 해온 파티쉐의 손을 거친 빵은 단순히 ‘맛 좋은 빵’이 아 니다. 마음의 온기로 구운 빵이다.

베이커리 / 비건 빵, 비건 제과
서울시 서대문구 증가로 18, 1층 
02-332-2044
Instagram @forfourbread

18. 카페 샘.jpg

[카페 샘]

따뜻하고 편안한 원목 인테리어와 초록잎 가득한 식물, 카운터 한 켠에서 무포장 판매하는 밭채소, 제 집인 양 드나드는 길고양이까지. 크지 않은 매장이지만 다양한 존재들이 함께 어우러져 따스하게 채워진 곳 카페 샘. 사장님이 직접 로스팅한 원두와 매니저가 직접 구운 비건 디저트가 맛있어 소문난 로컬 맛집이다. 게다가 매장 한 켠에서 갖가지 식료품과 소량의 농산물, 새벽시장에서 가져오는 신선한 밭채소를 무포장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름처럼 맑은 카페 샘은 동네를 바라보는 애정어린 시선과 단골 손님들에 주고 받는 정, 이 공간에 오는 모든 존재를 환영하는 따뜻한 인정으로 가득하다.

카페 / 음료, 원두
서울시 서대문구 홍제천로2길 100, 1층
010-3646-4135
Instagram @cafe_saem